<시작하는 PM/PO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모든 것> 강의 오픈
3월과 4월에 진행했던 <시작하는 PM/PO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모든 것> 강의를 인프런에서 오픈했습니다.
'새로 들어오는 팀원이 있다면 이것만은 알려주고 싶다'라는 마음으로, 제가 아는 것을 총정리해서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한국에 '프로덕트 매니저'라는 용어조차 생소하던 2010년대 초반부터 열심히 공부하고, 고민하고, 실행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쌓아온 것들이니, 여러분께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직무에 관심이 있는 분들, 혹은 PM/PO로 일하고 있지만 전문성 없는 '잡부'로 일하는 것 같아서 고민인 분들이 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오픈 기념으로 20% 얼리버드 할인 진행 중입니다.)
3월~4월에 먼저 수강한 분들은 이런 후기를 남겨 주셨습니다.
💡
허옥엽 님 (프로덕트 매니저, 월급쟁이부자들)
커리어를 시작하는 PO/PM은 물론 현재 PO/PM으로 필드에서 뛰고 계신 분들도 모두 꼭 들어보셨으면 하는 강의입니다.
단순한 이론 전달을 넘어 제품 개발의 전 주기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과 이슈, 그리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다양한 사례와 에피소드를 들어 설명해 주셔서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강의에서 소개해주시는 지표 설정 프레임워크를 통해 단순히 지표를 정의하는 것을 넘어, 지표를 활용하여 제품의 성장을 측정하고 개선하는데 필요한 사고의 틀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PO/PM으로서의 전문성을 한 단계 레벨업하고 싶은 분들께 이 강의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커리어를 시작하는 PO/PM은 물론 현재 PO/PM으로 필드에서 뛰고 계신 분들도 모두 꼭 들어보셨으면 하는 강의입니다.
단순한 이론 전달을 넘어 제품 개발의 전 주기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과 이슈, 그리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다양한 사례와 에피소드를 들어 설명해 주셔서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강의에서 소개해주시는 지표 설정 프레임워크를 통해 단순히 지표를 정의하는 것을 넘어, 지표를 활용하여 제품의 성장을 측정하고 개선하는데 필요한 사고의 틀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PO/PM으로서의 전문성을 한 단계 레벨업하고 싶은 분들께 이 강의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
이미령 님 (프로덕트 매니저, 라이클컴퍼니)
돈이 아깝지 않을 거예요!
잘하는 PM은 어떤 사람일까요? 먼저 화면설계서를 떠올렸다면 당장 이 강의를 들으셔야 합니다. 잘하는 PM은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해결할 가치가 있는 문제를 발견해 내야 합니다.
민우님의 강의를 들으면 PM이 머릿속에 새겨야 할 할 중요한 가치를 이해하고, 실행을 위한 여러 액션을 배울 수 있어요. 특히, '고객 리서치 설계'와 '지표 설정 프레임워크' 챕터는 실무에서 바로 적용해 볼 수 있었어요.
탄탄한 이론적 베이스와 현업에서의 다양한 적용 사례를 통해, PM으로서 쥘 수 있는 여러 무기를 가져가세요!
돈이 아깝지 않을 거예요!
잘하는 PM은 어떤 사람일까요? 먼저 화면설계서를 떠올렸다면 당장 이 강의를 들으셔야 합니다. 잘하는 PM은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해결할 가치가 있는 문제를 발견해 내야 합니다.
민우님의 강의를 들으면 PM이 머릿속에 새겨야 할 할 중요한 가치를 이해하고, 실행을 위한 여러 액션을 배울 수 있어요. 특히, '고객 리서치 설계'와 '지표 설정 프레임워크' 챕터는 실무에서 바로 적용해 볼 수 있었어요.
탄탄한 이론적 베이스와 현업에서의 다양한 적용 사례를 통해, PM으로서 쥘 수 있는 여러 무기를 가져가세요!
💡
윤현진 님 (프로덕트 디자이너, 피클플러스)
PM/PO에 대한 정의부터 시작해 프레임워크와 지표까지, 이론과 실전을 균형 있게 다뤄주는 강의라 느껴졌습니다.
많은 콘텐츠들이 보통 활을 바로 쥐여주고 가능한 많이 쏘는 법을 알려준다면, 이 강의는 활의 만듦새부터 쏘는 법까지 꼼꼼하게 알려준 다음 활을 바른 자세로 잡고 있는지, 정말로 정확히 조준하고 있는지 짚어줍니다. 때문에 꼭 시작하는 사람이 아니어도 유효한 강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강의는 처음부터 끝까지 비판적 사고를 전제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느꼈는데요. 업계에서 일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되고 실제로 여러차례 언급되는 단어입니다. 비판적 사고는 안다고 해서 바로 되는 것이 아니고 체화되어야 가능한 것이다보니 어떻게 보면 배우기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강의는 일관되게 이 사고방식을 전제로 이야기가 되기 때문에 함께 따라가다보니 자연스레 어느정도 훈련되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끝으로 만약 강의를 보지 않았다면 PO가 어떤 롤인지 영영 몰랐을거라 생각하니 등골이 오싹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강의를 보시고 서로의 역할에 대해 적절한 이해를 가지고 협업할 수 있으면 하는 기대를 해 봅니다. 좋은 강의 만들어주셔서 감사하고 다음 강의도 꼭 듣고 싶습니다.
PM/PO에 대한 정의부터 시작해 프레임워크와 지표까지, 이론과 실전을 균형 있게 다뤄주는 강의라 느껴졌습니다.
많은 콘텐츠들이 보통 활을 바로 쥐여주고 가능한 많이 쏘는 법을 알려준다면, 이 강의는 활의 만듦새부터 쏘는 법까지 꼼꼼하게 알려준 다음 활을 바른 자세로 잡고 있는지, 정말로 정확히 조준하고 있는지 짚어줍니다. 때문에 꼭 시작하는 사람이 아니어도 유효한 강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강의는 처음부터 끝까지 비판적 사고를 전제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느꼈는데요. 업계에서 일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되고 실제로 여러차례 언급되는 단어입니다. 비판적 사고는 안다고 해서 바로 되는 것이 아니고 체화되어야 가능한 것이다보니 어떻게 보면 배우기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강의는 일관되게 이 사고방식을 전제로 이야기가 되기 때문에 함께 따라가다보니 자연스레 어느정도 훈련되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끝으로 만약 강의를 보지 않았다면 PO가 어떤 롤인지 영영 몰랐을거라 생각하니 등골이 오싹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강의를 보시고 서로의 역할에 대해 적절한 이해를 가지고 협업할 수 있으면 하는 기대를 해 봅니다. 좋은 강의 만들어주셔서 감사하고 다음 강의도 꼭 듣고 싶습니다.
💡
정성훈 님 (전 클래스 101 Growth, CRM)
"그래서 어떻게 일해야 하지?", "나는 뭘 하는 사람일까?"
이런 고민을 가진 PM/PO분들이었다면 이 강의를 추천합니다. 지금의 고민들은 멘탈 모델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강의를 통해 직무에 대한 정의부터 사고방식, 기초적인 실무와 쉽게 하는 실수까지 추상적이었던 PM/PO 대한 멘탈 모델은 물론이고 실무에서도 큰 도움을 받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멘탈 모델은 이제 시작하는 PM/PO 분들이 앞으로 어떻게 일해야 할지,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주체적으로 판단하는 PM/PO가 되는데 큰 기반이 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PM/PO라는 길에서 헤매는 분들에게 이 강의를 꼭 추천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일해야 하지?", "나는 뭘 하는 사람일까?"
이런 고민을 가진 PM/PO분들이었다면 이 강의를 추천합니다. 지금의 고민들은 멘탈 모델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강의를 통해 직무에 대한 정의부터 사고방식, 기초적인 실무와 쉽게 하는 실수까지 추상적이었던 PM/PO 대한 멘탈 모델은 물론이고 실무에서도 큰 도움을 받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멘탈 모델은 이제 시작하는 PM/PO 분들이 앞으로 어떻게 일해야 할지,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주체적으로 판단하는 PM/PO가 되는데 큰 기반이 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PM/PO라는 길에서 헤매는 분들에게 이 강의를 꼭 추천합니다!
💡
백정희 님 (데이터분석가, 티맵모빌리티)
데이터 분석가로서 제가 하고 있는 분석이 어떻게 제품에 영향을 미칠지 항상 궁금했습니다. 그저 요구사항에 맞춰 데이터를 정제하고 분석하여 지표와 대시보드를 만드는 것보다는, 제품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지표를 찾아가고 싶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문제를 정의하는 방법, 지표를 설정하는 방법 등을 알 수 있게 되면서 우리 제품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퀄리티 높은 강의뿐만 아니라 참고하면 좋을만한 레퍼런스도 정말 많이! 알려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로서 제가 하고 있는 분석이 어떻게 제품에 영향을 미칠지 항상 궁금했습니다. 그저 요구사항에 맞춰 데이터를 정제하고 분석하여 지표와 대시보드를 만드는 것보다는, 제품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지표를 찾아가고 싶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문제를 정의하는 방법, 지표를 설정하는 방법 등을 알 수 있게 되면서 우리 제품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퀄리티 높은 강의뿐만 아니라 참고하면 좋을만한 레퍼런스도 정말 많이! 알려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이은경 님 (Senior Product Marketing Manager, Landing AI)
현재 제품 마케팅 담당자로 일을 하고 있는데, 제품 담당자의 업무 영역과 접근 방법을 돌아보는 것이 저한테도 적용되는 부분이 많아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제품팀의 관점도 고려하면서 앞으로 더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툴을 얻은 것 같고요.
실제 업무에 적용 가능한 지식들도 도움이 되었지만, 업무 방식이나 접근 방법들을 다시한번 돌아보고 생각할 기회를 만들어 주시는 것도 강의의 큰 이점이었던 것 같아요. 제품과 연관된 일을 하시는 분들이 보시면 다양한 관점과 시야를 가지는 시작점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제품 마케팅 담당자로 일을 하고 있는데, 제품 담당자의 업무 영역과 접근 방법을 돌아보는 것이 저한테도 적용되는 부분이 많아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제품팀의 관점도 고려하면서 앞으로 더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툴을 얻은 것 같고요.
실제 업무에 적용 가능한 지식들도 도움이 되었지만, 업무 방식이나 접근 방법들을 다시한번 돌아보고 생각할 기회를 만들어 주시는 것도 강의의 큰 이점이었던 것 같아요. 제품과 연관된 일을 하시는 분들이 보시면 다양한 관점과 시야를 가지는 시작점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