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min read

(강의 안내) 시작하는 PM/PO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모든 것

3월에 시작하는 '시작하는 프로덕트 매니저(PM/PO)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모든 것' 강의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새로 들어오는 팀원이 있다면 이것만은 알려주고 싶다'라는 마음으로, 제가 아는 것을 총정리해서 강의를 만들고 있습니다. 한국에 '프로덕트 매니저'라는 용어조차 생소하던 2010년대 초반부터 열심히 공부하고, 고민하고, 실행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쌓아온 것들이니, 여러분께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직무에 관심이 있는 분들, 혹은 PM/PO로 일하고 있지만 전문성 없는 '잡부'로 일하는 것 같아서 고민인 분들이 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약>

  • 주제: 프로덕트 매니저(PM/PO) 고유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기반 지식
  • 방식: 동영상 강의 + 라이브 Q&A
  • 일정: 2024년 3월 1일부터 2024년 4월 30일까지 (2개월)
    • 동영상 강의: 매주 금요일 저녁마다 업로드
    • 라이브 Q&A: 매주 수요일 저녁 9시~10시 30분
  • 수강료: 12만원 (부가세 포함, 법인카드를 포함한 신용카드 결제 가능)
  • 교육 신청 방법: 아래 링크의 구글 폼을 작성해 주세요.
[교육 참가신청] 시작하는 PM/PO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모든 것
3월과 4월, ‘시작하는 프로덕트 매니저(PM/PO)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모든 것‘이라는 주제의 교육을 합니다. ‘새로 들어오는 팀원이 있다면 이것만은 알려주고 싶다‘라는 마음으로, 제가 그동안 했던 경험, 고민, 학습, 실행을 총정리해서 강의를 만들고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에 관심이 있는 분들, 혹은 PM/PO로 일하고 있지만 전문성 없는 ‘잡부‘로 일하는 것 같아서 고민인 분들이 들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약> 1. 주제: 프로덕트 매니저(PM/PO) 고유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기반 지식 2. 방식: 동영상 강의 + 라이브 Q&A 3. 일정: 2024년 3월 1일부터 2024년 4월 30일까지 (2개월) - 동영상 강의: 매주 금요일 저녁마다 업로드 - 라이브 Q&A: 매주 수요일 저녁 9시~10시 30분 4. 수강료: 12만원 (부가세 포함 금액) - 법인카드를 포함한 신용카드 결제 가능합니다. - 계좌이체시 전자세금계산서(회사 비용인 경우) 혹은 현금영수증(개인 비용인 경우)을 발급해 드립니다. - 비용 처리를 위해 증명 서류 발급이 필요하신 경우, 수강증을 발급해 드립니다. - 강의료는 다음 링크에서 결제해주시길 바랍니다. https://www.payapp.kr/L/z3kLs4 <교육 토픽: 이런 내용을 다뤄요> 1. 프로덕트 매니저 고유의 전문성 PM은 팀 뒤치다꺼리하고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만 하는 ‘잡부‘가 아니라, 고유의 전문성을 제품 조직에 기여하는 존재입니다. PM이 어떤 전문성을 조직에 기여해야 하는지, 그런 전문성을 어떻게 갖출 수 있는지 다룹니다. 2. 문제 정의하기 문제를 정의하는 게 중요하다는 말은 많이 듣지만, 어떻게 하는 게 문제를 잘 정의하는 것인지는 배우기 어렵습니다. 제가 일하면서 쌓아올린 사고방식을 알려드립니다. 3. 고객/유저 전문성 갖추기: 최소한의 리서치 방법론 좋은 제품은 고객에 대한 이해에서 나옵니다. 고객을 잘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고객을 직접 만나서 리서치하는 것입니다. 전문 리서처가 없는 조직에서 PM이 고객/유저 전문가가 되기 위해 최소한으로 갖춰야 하는 리서치 방법론을 알려드립니다. 4. 데이터 전문성 갖추기: 데이터 기반으로 일하기 ‘데이터 기반으로 일하기‘라는 말은 정말 여러 곳에 쓰입니다. 사업 관련 지표를 보는 것부터 시작해서 추천 알고리즘을 만들거나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것까지 모두 ‘데이터‘라는 이름으로 묶여 있죠. 그래서 처음 진입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PM이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일을 하는지, 이를 위해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고 뭘 공부해야 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더 이상 헷갈리지 않도록, PM으로서 데이터를 잘 활용한다는 것은 무엇인지, 데이터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5. 프로덕트 지표 프레임워크 PM은 제품 조직에서 지표를 가장 잘 알아야 하는 사람입니다. 우리 제품에서 어떤 지표를 설정해서 모니터링해야 하는지, 지표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6. 제품 발견(Product Discovery):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종합예술 현대적인 제품 조직의 PM은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요구사항‘을 받아서 ‘기능 명세서와 화면 설계서‘를 만드는 사람이 아닙니다. (이런 건 에이전시 혹은 SI 업체의 기획자들이 하는 일입니다.) PM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서 가치를 제공하고, 우리 회사에 비즈니스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치 있고(valuable), 사용성 있고(usable), 기술적으로 구현 가능하고(feasible), 사업적으로 말이 되는(viable) 제품을 ‘찾아나가는’ 제품 발견 역량이 꼭 필요합니다. 제품 발견은 가설 설정부터 검증까지 종합예술과 같습니다. 이에 어떤 식으로 접근하면 좋을지 알려드립니다. 7. 제품 성장시키기: 그로스(growth)와 고투마켓(go-to-market) PM의 역할은 제품이나 기능을 만들어서 출시 혹은 배포하는 데서 끝나지 않습니다. 실제로 고객/유저들이 제품을 잘 이용하고, 우리 회사에 비즈니스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사업을 성장시키는 일은 영업이나 마케팅 조직만이 아니라 프로덕트 조직도 담당해야 하는 역할입니다. 제품 측면에서 그로스(growth)와 고투마켓(go-to-market)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8. 협업 현대적인 제품 조직들은 ‘기획팀‘, ‘개발팀‘, ‘디자인팀’이 제각기 떨어져서 일하는 방식이 아니라 PM, 디자이너, 엔지니어 등이 한 팀에서 긴밀히 협업하는 방식으로 일합니다. 왜 그렇게 하는지, 이런 환경에서 PM으로서 협업을 잘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려드립니다.
  • 비용 처리를 위해 증명 서류 발급이 필요하신 경우, 수강증을 발급해 드립니다.

<교육 토픽: 이런 내용을 다뤄요>

프로덕트 매니저 고유의 전문성
PM은 팀 뒤치다꺼리하고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만 하는 '잡부'가 아니라, 고유의 전문성을 제품 조직에 기여하는 존재입니다. PM이 어떤 전문성을 조직에 기여해야 하는지, 그런 전문성을 어떻게 갖출 수 있는지 다룹니다.

문제 정의하기
문제를 정의하는 게 중요하다는 말은 많이 듣지만, 어떻게 하는 게 문제를 잘 정의하는 것인지는 배우기 어렵습니다. 제가 일하면서 쌓아올린 사고방식을 알려드립니다.

고객/유저 전문성 갖추기: 최소한의 리서치 방법론
좋은 제품은 고객에 대한 이해에서 나옵니다. 고객을 잘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고객을 직접 만나서 리서치하는 것입니다. 전문 리서처가 없는 조직에서 PM이 고객/유저 전문가가 되기 위해 최소한으로 갖춰야 하는 리서치 방법론을 알려드립니다.

데이터 전문성 갖추기: 데이터 기반으로 일하기
'데이터 기반으로 일하기'라는 말은 정말 여러 곳에 쓰입니다. 사업 관련 지표를 보는 것부터 시작해서 추천 알고리즘을 만들거나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것까지 모두 '데이터'라는 이름으로 묶여 있죠. 그래서 처음 진입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PM이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일을 하는지, 이를 위해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고 뭘 공부해야 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더 이상 헷갈리지 않도록, PM으로서 데이터를 잘 활용한다는 것은 무엇인지, 데이터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프로덕트 지표 프레임워크
PM은 제품 조직에서 지표를 가장 잘 알아야 하는 사람입니다. 우리 제품에서 어떤 지표를 설정해서 모니터링해야 하는지, 지표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제품 발견(Product Discovery):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종합예술
현대적인 제품 조직의 PM은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요구사항'을 받아서 '기능 명세서와 화면 설계서'를 만드는 사람이 아닙니다. (이런 건 에이전시 혹은 SI 업체의 기획자들이 하는 일입니다.)
PM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서 가치를 제공하고, 우리 회사에 비즈니스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치 있고(valuable), 사용성 있고(usable), 기술적으로 구현 가능하고(feasible), 사업적으로 말이 되는(viable) 제품을 '찾아나가는' 제품 발견 역량이 꼭 필요합니다.
제품 발견은 가설 설정부터 검증까지 종합예술과 같습니다. 이에 어떤 식으로 접근하면 좋을지 알려드립니다.

제품 성장시키기: 그로스(growth)와 고투마켓(go-to-market)
PM의 역할은 제품이나 기능을 만들어서 출시 혹은 배포하는 데서 끝나지 않습니다. 실제로 고객/유저들이 제품을 잘 이용하고, 우리 회사에 비즈니스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사업을 성장시키는 일은 영업이나 마케팅 조직만이 아니라 프로덕트 조직도 담당해야 하는 역할입니다. 제품 측면에서 그로스(growth)와 고투마켓(go-to-market)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협업
현대적인 제품 조직들은 '기획팀', '개발팀', '디자인팀'이 제각기 떨어져서 일하는 방식이 아니라 PM, 디자이너, 엔지니어 등이 한 팀에서 긴밀히 협업하는 방식으로 일합니다. 왜 그렇게 하는지, 이런 환경에서 PM으로서 협업을 잘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려드립니다.

<교육은 이런 식으로 진행해요>

1) 강의 방식: 동영상 강의(녹화) + 라이브 Q&A

  • 매주 금요일마다 강의 동영상을 업로드합니다.
  • 라이브 Q&A: 매주 수요일 저녁 9시~10시 30분 (구글밋 이용)
  • 수강생 전용 슬랙 채널을 운영합니다. 강의 관련 커뮤니케이션은 모두 슬랙 채널을 통해서 하겠습니다.
  • 강의 동영상 및 라이브 Q&A 영상은 강의 종료 후에도 계속 제공합니다.

2) 수강료: 12만원 (부가세 포함)

  • 계좌이체 및 신용카드(법인카드 포함) 결제 가능합니다.
  • 계좌이체시 전자세금계산서(회사 비용인 경우) 혹은 현금영수증(개인 비용인 경우)을 발급해 드립니다.

3) 신청 방법

  • 신청 폼을 작성해 주세요. 수강료 결제 방법은 신청 폼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교육 참가신청] 시작하는 PM/PO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모든 것
3월과 4월, ‘시작하는 프로덕트 매니저(PM/PO)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모든 것‘이라는 주제의 교육을 합니다. ‘새로 들어오는 팀원이 있다면 이것만은 알려주고 싶다‘라는 마음으로, 제가 그동안 했던 경험, 고민, 학습, 실행을 총정리해서 강의를 만들고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에 관심이 있는 분들, 혹은 PM/PO로 일하고 있지만 전문성 없는 ‘잡부‘로 일하는 것 같아서 고민인 분들이 들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약> 1. 주제: 프로덕트 매니저(PM/PO) 고유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기반 지식 2. 방식: 동영상 강의 + 라이브 Q&A 3. 일정: 2024년 3월 1일부터 2024년 4월 30일까지 (2개월) - 동영상 강의: 매주 금요일 저녁마다 업로드 - 라이브 Q&A: 매주 수요일 저녁 9시~10시 30분 4. 수강료: 12만원 (부가세 포함 금액) - 법인카드를 포함한 신용카드 결제 가능합니다. - 계좌이체시 전자세금계산서(회사 비용인 경우) 혹은 현금영수증(개인 비용인 경우)을 발급해 드립니다. - 비용 처리를 위해 증명 서류 발급이 필요하신 경우, 수강증을 발급해 드립니다. - 강의료는 다음 링크에서 결제해주시길 바랍니다. https://www.payapp.kr/L/z3kLs4 <교육 토픽: 이런 내용을 다뤄요> 1. 프로덕트 매니저 고유의 전문성 PM은 팀 뒤치다꺼리하고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만 하는 ‘잡부‘가 아니라, 고유의 전문성을 제품 조직에 기여하는 존재입니다. PM이 어떤 전문성을 조직에 기여해야 하는지, 그런 전문성을 어떻게 갖출 수 있는지 다룹니다. 2. 문제 정의하기 문제를 정의하는 게 중요하다는 말은 많이 듣지만, 어떻게 하는 게 문제를 잘 정의하는 것인지는 배우기 어렵습니다. 제가 일하면서 쌓아올린 사고방식을 알려드립니다. 3. 고객/유저 전문성 갖추기: 최소한의 리서치 방법론 좋은 제품은 고객에 대한 이해에서 나옵니다. 고객을 잘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고객을 직접 만나서 리서치하는 것입니다. 전문 리서처가 없는 조직에서 PM이 고객/유저 전문가가 되기 위해 최소한으로 갖춰야 하는 리서치 방법론을 알려드립니다. 4. 데이터 전문성 갖추기: 데이터 기반으로 일하기 ‘데이터 기반으로 일하기‘라는 말은 정말 여러 곳에 쓰입니다. 사업 관련 지표를 보는 것부터 시작해서 추천 알고리즘을 만들거나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것까지 모두 ‘데이터‘라는 이름으로 묶여 있죠. 그래서 처음 진입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PM이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일을 하는지, 이를 위해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고 뭘 공부해야 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더 이상 헷갈리지 않도록, PM으로서 데이터를 잘 활용한다는 것은 무엇인지, 데이터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5. 프로덕트 지표 프레임워크 PM은 제품 조직에서 지표를 가장 잘 알아야 하는 사람입니다. 우리 제품에서 어떤 지표를 설정해서 모니터링해야 하는지, 지표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6. 제품 발견(Product Discovery):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종합예술 현대적인 제품 조직의 PM은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요구사항‘을 받아서 ‘기능 명세서와 화면 설계서‘를 만드는 사람이 아닙니다. (이런 건 에이전시 혹은 SI 업체의 기획자들이 하는 일입니다.) PM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서 가치를 제공하고, 우리 회사에 비즈니스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치 있고(valuable), 사용성 있고(usable), 기술적으로 구현 가능하고(feasible), 사업적으로 말이 되는(viable) 제품을 ‘찾아나가는’ 제품 발견 역량이 꼭 필요합니다. 제품 발견은 가설 설정부터 검증까지 종합예술과 같습니다. 이에 어떤 식으로 접근하면 좋을지 알려드립니다. 7. 제품 성장시키기: 그로스(growth)와 고투마켓(go-to-market) PM의 역할은 제품이나 기능을 만들어서 출시 혹은 배포하는 데서 끝나지 않습니다. 실제로 고객/유저들이 제품을 잘 이용하고, 우리 회사에 비즈니스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사업을 성장시키는 일은 영업이나 마케팅 조직만이 아니라 프로덕트 조직도 담당해야 하는 역할입니다. 제품 측면에서 그로스(growth)와 고투마켓(go-to-market)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8. 협업 현대적인 제품 조직들은 ‘기획팀‘, ‘개발팀‘, ‘디자인팀’이 제각기 떨어져서 일하는 방식이 아니라 PM, 디자이너, 엔지니어 등이 한 팀에서 긴밀히 협업하는 방식으로 일합니다. 왜 그렇게 하는지, 이런 환경에서 PM으로서 협업을 잘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려드립니다.
  • 신청 및 결제 내역을 제가 확인한 뒤, 수강생 전용 슬랙(Slack) 채널에 초대해 드리겠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